花雲의 배움터/詩 창작론

공광규의 시 창작 스캔들/ 우리시회 해변학교 특강

花雲(화운) 2011. 11. 24. 21:38


공광규의 시 창작 스캔들 - 열 두편의 시와 일곱가지 이야기

 

도대체, 시(詩 = 言 + 寺)란?

-인류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예술 양식

-인류가 남긴 가장 오래된 문예(문학예술)양식

 

# 공자(BC551~479)는 기원 12-6세기까지 내려오는 좋은 시를 편집한 <시경>으로

   제자를 교육

 * 재자들에게 "너희들은 왜 시를 배우지 않느냐! 시는 흥(뜻)을 일으키고, 사물을 자세히

   보게 하며,  대중과 어울리게 하고, 은근히 비판하게 하고, 가까이는 어버이를 섬기게

   하고, 멀리는 윗사람을  섬기게 하고, 날짐승과 길짐승가 풀과 나무의 이름을 많이 알게

   한다."

* 아들 백어에게 "시를 공부하고 있느냐?" 아들이 아직 못 배웠다고 하자 "시를 배우지

   않으면 대화를  할 수가 없다."

* 얼마 후 다시 아들에게 "사람이 시를 배우지 않으면 담장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서 있는

  것과 같다."

* 남용이라는 청녕이 <백규>라는 시를 외우자 조카사위로 삼음

# 시를 삼백 편을 외워도 정치와 외교 임무를 주었을 때 일처리 하나 제대로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공자)-시교육의 실용성

 

시로 쓴 불경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진흙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처럼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라

 

연회를 즐기는 사람에게는/잠시 동안도 깨달음에 이를 시간이 없다./

태양의 후예가 한 이 말을 명심하여/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수타니파타>>중에서

 

사랑은 미움의 뿌리/ 그러니 사랑하는 사람도 만들지 말고/ 미워하는 사람도 만들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은 못만나서 괴롭고/ 미워하는 사람은 만나서 괴롭나니

근심과 걱정 속에 착한 마음 사라진다/ 진실로 자기를 사랑하거든

국경을 튼튼히 지키듯이 자기를 단속하여/ 악에 물들지 않게 하라.

-<<법집요송경>>중에서

 

시로 쓴 성경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청년 가운데서도/ 숲 속 잡목 속에 서 있는 것과 같다

그 나무 그늘에 앉는 것은 내 기븜이니/ 그 열매는 달콤하다.

그는 포도주 연회석으로 나를 데리고 가/ 내게 사랑 어린 눈길을 퍼부었다

그는 내게 건포도를 주고 능금을 입에 넣어 주었다./

나는 사랑에 겨워 실신할 것만 같았다.

그는 왼팔로 내 머리 아래를 두르고/ 오른 팔로는 내 몸을 감싸 안았다.

-<아가서>2;3~6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 하시는도다.

-<시편>23;1~2

 

운율로 쓴 대서사시 <<코란>>

** 지금도 일정 시간에 매일 낭송되고 있는 <<코란>>

 # 어려서부터 이슬람은 전통시 나바티를 교육

 # 두바이의 통치자 무함마트; 시집을 끼고 다니며, 국가 경영 발상이 시적 상상력에서

   나왔다고 실토 

** 이슬람권역 전체 전통시 나바티 경연대회(한겨레 2010.3.25) 아랍권 전역으로 생방송

    되는 아랍에미레이트 국영텔레비전 인기주간 프로그램 <밀리언스 포이트> 자작시

    낭송장면 우리나라 문화관광부에 해당되는문화유산국이 후원하는 이 대회는 노벨문학

    상금 약 16억(스웨덴화)과 버금가는 15억원(달러화)

** 빈 라덴(1957~2011) 사우디 명문가 출신/컴퓨터공학 전공/'운율을 잘 맞추는 숙련된

    시인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팜송처럼 그의 시를 녹음해서 들었다.

 

미국, 시 암송 교육 부활

워싱턴 포스트(2008.5.5)는 지난 40년간 미국의 교실에서 거의 사라진 고등학생을

상대로 한 시 암송 교육이 부활하고 있다고 보도. 학생들 역시 억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있다고 함. 이 신문에 미국 계관시인

찰스 시믹과 밀란 콜린스가 전하는 시 쓰기와 암송 관련한 조언을 실음.

 

# 시 쓰기(찰스 시믹)

* 독자들이 삶에 대하여 이미 알고 있는 얘기를 하지 말라. (뻔한 표현 금지)

* 당신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감상적 표현 금지)

* 위대한 시(소네트 14행)는 짧다. 너무 길게 쓰지 마라.

* 비유는 시를 간결하게 한다.

* 쓰고자 하는 단어를 큰 소리로 읽어 본 뒤에, 당신의 귀로 하여금 다음에 올 말을 결정

  하게 하라. (음성효과 중시?)

* 퇴고가 필요하다.

 

# 시 암송(말린 콜린스))

* 이해될 수 있도록 천천히 읽어라.

* 제목을 읽고 난 뒤 시의 첫 행을 읽을 때까지 몇 초간 쉬어라.

 * 편안한 목소리로 읽어라. 무대에 선 것처럼 극적인 느낌으로 읽을 필요는 없다.

* 읽기를 쉬는 때는 행의 맨 끝이 아니라 구두점이 있을 때만 하라.

* 익숙하지 않은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들여라. 

**  원매(청. 1716~1797) '시를 많이 읽으면 운명 또한 아름다워진다. (多讀詩書命赤佳)'

** 유협(446~520): '문학창작 규범은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어서 고정된 것이 아니니

    새롭게 시도해야 그것을 성취할 수 있다.(..중략..) 당대를 보는 눈을 지녀야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고대의 모범을 참조해서 창작의 방법을 정립한다.'(<<문심조룡>>)

 ** 엘리엇(1888~1965) '시에 대한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 

     

< 2011년 우리시회 해변학교 특강(공광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