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雲의 배움터/KBS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정서적 이해[문학]

花雲(화운) 2019. 2. 25. 11:39

읽기 영역/ 정서적 이해[문학]


[정서적 이해- 문학]

1. 시에 대한 이해와 감상

1-1. 시문학의 특징

    시: 어떤 대상에 대한 전체적인 정서의 내용을 일정한 율격을 가진 운문으로 표현한 것

    산문시: 산문에 가까움. 일정한 율격(내재율)을 갖춘 산문처럼 쓰인 시

        - 소재: 어떤 대상. (진달래꽃)------------------- 서정적 자아

        - 주제: 전체정인 정서. (이별에 대한 애이불비의 정)--- 전통적 한국 여인

        - 제재: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우어진 재료. (이별)----- 시 속의 주인공

    

    시어: 비문학, 문학의 산문보다 많은 의미 함축.

            시 속에 담겨진 많은 정서나 이야기, 사건을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하기 때문-> 함축적인 의미

    시의 비유: 정서적으로 그려내기 어려운 것을 보다 쉽고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해서

                   이미지을 사용- 구체적으로 보여 주기 위함


1-2. 시문학 문제의 분석

       정서의 응축된 표현- 어조. 이미지. 주제. 화자의 태도

       이미지의 함축성- 비유. 상징. 전이

    (1) 단일 시가(詩歌)형 문제

         서정적 화자의 태도, 주제, 이미지, 비유법과 표현방법

         한자성어 속담 등과 연결되는 복합형 문제

    (2) 복수 시가(詩歌)형 문제

         두 시가의 비교, 서정적 자아의 차이점/ 대상이나 주제에 대한 관점 차이

         이미지의 상통성, 시어의 연관성, 두 시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

         고전 시가(시조. 가사. 고려가요. 향가 등)


2. 소설에 대한 이해와 감상

2-1. 소설문학의 특성

    소설: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 이야기- 서사적인 구조

       ★ 서사적 구조의 3요소- 인물/ 사건/ 배경

              주제와 인물의 성격 형성

              어떤 배경(시대적. 공간적)을 중심으로 하느냐

              어떤 인물이 등장하는가

              그 인물이 만들어내는 사건은 무엇인가

              그것이 어떤 의미를 띠고 있는가

        ※ 1920~1990년대 후반까지의 작품

              어떤 인물/ 무슨 사건/ 사건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2-2. 소설 문학 문제의 분석

    (1) 1,500~2,000자 정도의 장문

         사건의 성격. 등장인물의 특성. 심리의 변화. 사건의 추이. 추론.

         상황 판단과 노논리력. 문맥적 의미. 어휘력과 성어

    (2) 1930~1980년대까지의 현대소설과 고전소설


3. 수필에 대한 이해와 감상

3-1. 수필문학의 특성

       수필: 붓 가는 대로 쓰는 글

               論류의 중수필. 경수필. 일기. 폊지. 訓. 則.

        - 論: 강하게 주장하는 글. "꼭 해야 한다."

        - 設: 약한 주장이나 견해를 피력한 글. "내 생각은 이렇다."

                특정집단을 목적으로 한 訓- 校訓. 家訓. 社訓

                특정인과 소통을 위한 서간(書簡)- 便紙

                오직 자신만을 위한 則- 행동 守則. 原則


3-2 수필문학의 문제의 분석

      편지문들이 대세- 개인적인 표현과 이해를 중시

      논리적인 추론이 반드시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