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문학의용어 2
* 원관념(元觀念): 어떤 말을 통하여 달리 나타내고자 하는 근본 생각 보조 관념과 대립
* 원형(原形) :근본적인 형식으로 그것으로 부터 많은 실제적 개체들이 만들어질 수 있
는 것을 말한다. 프레이저의 인류학과 융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문학
비평에 이 방법이 원용되어졌다. 인간의 원초적 경험들이 인간 정신의
구조적 요소로 되어 집단적 무의식을 통해 유전되며 그것이 문학에서
상징적인 형태로 나타난다는 입장
* 위트: 기지 사물을 신속하고 지적인 예지로 인식하여 다른 사람이 기쁘게 즐길 수
있도록 교묘하고 기발하게 표현하는 능력
* 유미주의(唯美主義): 탐미주의라고도 함 미를 최고의 것으로 보고 여기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는 태도로서 문학 예술의 목적을 도덕이나 실용성에서 분리시켜 미
자체를 추구하는 것
* 율격(律格): 율, 즉 말의 고저 장단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음악적 격식은유처럼
같이 등 연결어가 없이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결합시켜 나타내는 비유법의
하나 A는 B이다 A의B와 같은 형태를 취한다.
* 음보(音步): 시의 전체적인 리듬을 형성하는 어절로서의 최소 단위
* 음성 상징(音聲象徵): 시적 표현에서 음성 자체가 감각적으로 떠올리는 표현 가치를
이른다. 의미 작용 의미 작용 문학 작품의 내적 구조 관계를 통해 자율적으로
의미를 산출해 내는 일. 그렇게 하여 이루어진 의미
* 의식(意識)의 흐름: 인간의 잠재 의식의 흐름을 충실히 표현하려고 하는 문학상의 수법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는 이 기법으로 쓰여진 유명한 작품이며 이상의
날개도 이런 유의 작품에 속한다.
* 이미지: 오관을 통한 육체적 지각 작용에 의해 마음속에 재생된 여러 감각적 현상. 심상,
영상이라고도 한다.
* 이미지즘: 일차 대전 말기 영미의 시인들이 사물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묘사로써
명확한 심상을 제시하고자 창도한 문학 운동으로 이미지의 색채와 율동을
중시하고 적확한 용어로 새로운 운율을 창조하려고 했음
* 인본주의(人本主義): 인간성의 해방과 옹호를 이상으로 하는 사상 인간성을 구속 억압
하는 대상이 시대에 따라 다름으로 휴머니즘의 내포적 의미를 시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 인상주의(印象主義): 회화나 조각에 있어 자연에 대한 순간적인 시각적 인상을 중시
하고 여러 가지 기교로 인상을 그대로 표현하려고 하는 주의와 그 작가들
* 자기화(自己化): 문학 작품 통해 얻어지는 여러 가치를 자기 변화의 동기로 삼는 일
* 자유시(自由詩): 전통적인 정형적 리듬을 벗어나 자유로운 리듬의 가락으로 이루어진
모든 형태의 현대시
* 자율성(自律性): 문학 작품이 그 자체의 내적 구조를 통해 스스로 하나의 완결된 전체를
이루는 특성
* 지시적 의미(指示的意味): 사전에 나타나는 그대로의 의미
* 직관(直觀): 판단 추리 등의 사고 작용을 거치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정신 작용 직유처럼 같이 등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직접 연결해 주는 말에
의해 나타내는 비유법
*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쉬르리얼리즘 프랑스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1920년대에
다다이즘에 이어 프로이트의 심층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기성의 미학
도덕과는 관계없이 내적 생활의 충동적인 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 초점(焦點): 주의에 상상적인 작품의 제재가 집중된 중심 초점은 한 작품 속에서 순간
순간 이동 될 수 도 있고 지속적으로 고정 될 수도 있음
* 추체험(追體驗): 작품을 읽으며 자신을 작품 속의 인물과 같은 입장에서 그 작품 세계
를 행동하고 경험하는 것
* 카타르시스: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 이론으로 공포와 연민을 통해 감정을 해방하여
쾌감을 일으키게 하는 일
* 테마: 작품 속에 나타난 중심 사상이며 작품 속에 구현되어진 의미여 제재에 대한 해석
이다. 창작 과정으로 보아서는 동기의 구체화라고 할 수 있음 주제
* 패러디: 어느 작가나 시인의 내용 문체 운율 등을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작품
* 풍유법(諷諭法): 본래의 뜻을 감추고 표현되어 있는 것이 이상의 깊은 내용이나 뜻을
짐작하게 하며 흔히 교훈적인 수사법 알레고리
* 풍자(諷刺): 인간의 약점 사회의 부조리 비논리 같은 것을 조소적으로 표현하는 수법
* 함축적 의미(含蓄的意味): 문학 작품에 있어서 내부 구조를 통해 드러내는 의미 지시적
의미의 반대되는 뜻으로 쓰인다.
* 해학(諧謔): 성격적 기질적인 것이며 태도 동작 표정 말씨 등이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인간에 대해 선의를 가지고 그 약점이나 실수를 부드럽게 감싸며 극복하게
하는 공감적인 태도이다.
* 형식주의(形式主義): 작품 자체의 형식적 요건들 작품 각 부분들의 배열 관계 및 전체
와의 관계를 분석 평가하는 문학론 구체적으로는 러시아 형식주의를 지칭하며
신비평은 여기서 나왔다.
* 휴머니즘: 인간성의 해방과 옹호를 이상으로 하는 사상 또는 심적 태도 인간성을 구속
억압하는 대상이 시대마다 다른 양상을 띤다. 인도주의
'花雲의 배움터 > 詩 창작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재를 보는안목 2 (0) | 2009.06.04 |
---|---|
현대시의 문제점 2 (0) | 2009.05.21 |
글 쓸 때 자주 틀리는 글자 (0) | 2009.05.19 |
띄어쓰기 (0) | 2009.05.19 |
올바른 시어 선택 2 (0) | 2009.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