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운문문학 2
고전문학/ 운문문학 2
구분 작품명/ 작가 비고
시조 도산십이곡/ 이황 12수로 이어진 연시조. 간접 서술적 표현
흥망이 유수하니/ 원천석 고려 왕조의 멸망을 노래
동짓달 기나긴 밤/ 황진이 간절한 기다림을 비유와 의태적 심상으로 표현
어부사시사/ 윤선도 참신한 구어체. 다양한 표현 기교 사용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 고려 시조 중 표현 기볍과 정서면에서 뛰어난 작품
강호사시사/ 맹사성 우리나라 연시조의 효시가 되는 작품
이화우 흣뿌릴제/ 계량 이화우와 추풍낙엽을 대비시켜 계절의 변화와
시간의 흐름을 표현
창 내고쟈/ - 개발한 발상
추강에 밤이 드니/월산대군 물욕과 명리를 초월한 유유자적한 삶
가로라 삼각산아/ 김상현 고국을 떠나가는 비장함. 직설적인 표현방식
귓도리 져 귓도리/ - 여인의 섬세한 마음이 잘 묘사된 작품
마음이 여린 후-니/ 서경덕 황진이를 생각하여 지은 시라고 전해지는 작품
묏버들 가려 것거/ 홍랑 임에게 바치는 사랑을 묏버들로 구상화 시킴
산촌에 눈이 오니/ 신흠 인적 드믄 산골을 배경으로 달과 벗하며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
갓나히들아 / 김수장 사설시조의 농적이고 유희적인 요소가 가미된 작품
반중 조홍감이/ 박인로 풍수지탄(風樹之嘆)의 교훈을 담은 작픔
산은 산이로되/ 황진이 산과 물의 대조, 물과 인간과의 대조를 통해
인생의 허망함을 표현
삼동에 뵈옷 닙고/ 조식 임금 승하의 애도
수양산 바라보며/ 성삼문 세조의 단종 폐위에 항거한 작자의 의지를
은유적으로 표현
오백년 도읍지를/ 길재 고려 완조 멸망의 한을 노래
오우가/ 윤선도 다섯 친구 물. 바위(돌). 소나무. 대나무. 달을 찬양
이 몸이 주거주거/ 정몽주 이방원이 정몽주를 회유하기 위해 지었던
'하여가'에 회답하는 '단심가'
청산리 벽계수야/ 황진이 인생의 덧없음과 향락의 권유
훈민가/ 정철 백성을 교유, 계몽하기 위해 지은 16수의 연시조
악장 용비어천가/ 정인지 등 한글로 쓰인 최초의 국문학 작품
우리나라 최초의 서사시
언해 두시언해 훈민정음 창제 이후 간행된 최초의 번역 시집
가사 면양정가/ 송순 강호가도를 확립한 노래. 정철의 '성산별곡'에
영향을 준 작품
속미인곡/ 정철 대화형식. 우리말의 묘사가 절묘. 문학성이 높음
사미인곡/ 정철 우리말 구사의 극치를 보여준 작품
규원가/ 허난설헌 현전하는 최고의 내방가사
농가월령가/ 정학유 월령가로서는 가장 규모가 큰 작품. 우리말
노래로서 농업기술의 보급을 처음 시도한 작품
선상탄/ 박인로 임진왜란의 체험이 반영된 전쟁가사
일동장유가/ 김인겸 일본의 풍속. 제도. 인정 등 일본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여정
누항사/ 박인로 산림에 붇혀 사는 선비들의 고절한 삶과 현실의
부조화
상춘곡/ 정국인 조선시대 사대부 가사의 첫 작품
권학가/ - 청소년들에게 배움을 권장하는 내용
용부가/ - 여성들의 비랭(非行) 비판
민요 시집살이 노래/ - 전형적인 부요, 다양한 언어 표현
판소리 흥보가/ - 한문투의 비속한 표현. 사실적 표현. 향토색
(전라도 사투리). 몰락하는 양반의 실상과 서민들의
생활상. 대조, 과장법으로 골계미 표현
수긍가/ -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판소리계 소설
바리데기/ - 일종의 무조(巫祖) 신화
적벽가/ - '삼국지연'의 '적벽대전'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
전쟁을 부정적으로 다루고 외래문화를 창조적으로
수용
춘향가/ - 사설의 서사적 구조나 서술이 뛰어난 작품